티스토리 뷰
중고로 내차를 팔 때에는 중고차 가격 시세표와 매매 사이트 주의사항 두세가지 정도 알아두시면 제값을 받고 내차 판매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중고차 살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글에서는 중고차 KB차차차를 케이카나 SK엔카 등의 사이트와 비교하고 필요한 준비서류에 대해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중고차 사고파는 2가지방법
중고차 사고 팔 때에는 (1) 개인간의 직거래, (2)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통한 거래 이렇게 2가지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이 가운데 개인간 직거래 방법이 팔때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지만, 이 방법은 서류준비부터 해서 내가 신경 써야될 부분이 아주 많이 생깁니다.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고 귀찮은 일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통해 중고차 처분을 진행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모든게 쉽고 간편하지만, 단 한가지 판매가격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중고차 매매사이트는 다양한데요. 만일, 그냥 맘편히 돈 덜받고 거래하겠다고 하면 케이카나 오토벨 등의 대형 중고차 업체나 상사에다 직접 넘기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일 내가 조금이라도 돈을 더 받고 싶다고 한다면, 중고차 KB차차차 혹은 SK엔카 등 경매방식으로 중고 업자를 통해 진행하는 곳을 통해 진행을 하면 됩니다. 아래 업체비교를 자세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내차 팔거나 살때 주의할점 4가지
1. 신차 출시 3-4개월전이 판매시기
신차 출시가 되면 기존의 차량 가치가 급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 내차 판매 계획을 갖고 있다면 신차 출시 이전에 판매하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은 3-4 개월 전을 대략적인 시기로 잡으시면 됩니다. 반면 사려고 하는 사람은 신차 출시 때까지 조금 더 기다렸다가 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브랜드마다 내차 구입시에 일정 보증기간이 있습니다. 보통 3년, 4년, 5년 이렇게 주어지는데요. 보증기간이 지나면 수리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A/S도 귀찮아 집니다. 차 가격도 당연히 떨어지고요.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비싸더라도 보증기간 남아 있는 차량의 경우 좀 더 선호하게 됩니다.
3. 중고차 KB차차차, 엔카 등의 사이트에서 시세표를 확인
중고차 판매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차 시세 확인을 위해서는 중고차 가격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를 통해 파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매매사이트는 중고차 KB차차차, SK엔카, 케이카, 보배드림 등이 있는데요. 중고차 매매 사이트 4곳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정리 했습니다.
예를들면 내 차량의 거래가격이 어느정도 형성되어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먼저 가격표를 찾아서 동일 모델의 비슷한 연식과 비슷한 주행거리 차량 가격을 비교합니다. 주의할 부분은 여기서 나오는 가격은 판매가격이므로 매입가와는 200만원 정도의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 그림은 현대 그랜저 IG 2.4 프리미엄의 2018년 2월과 3월의 차량입니다. 내 차가 만일 55,000km 정도 주행을 했고, 연식이 똑같다고 하면 약 2,100만원 내외로 가격이 형성되겠구나 혹은 이 가격에서 팔리겠구나하고 생각을 하고, 여기에서 200만원 정도 내리게되면 내차 중고팔때 대략적인 가격이 계산됩니다.
4. 내차 비싸게 팔려면
위의 3번에서 중고차 사이트 통해 내차 시세를 대략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제는 전문 매입 업체들의 견적을 받아볼 차례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업체에 물어볼 수록 내차를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모델 혹은 같은 연식이더라도 업체에 따라 가격이 다소 차이가 납니다.
중고차 시세 조회 사이트 정리
1. 중고차 KB차차차
2016년에 설립이 되었고, 현재 16만대 이상 차량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가격을 네고하는 부분이 어느정도 용인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중고차 구입할 때 연장보증 서비스를 신청이 가능한데, 신청을 하게되면 내가 구매한 차량이 이상이 발생했을 때 보증품목들에 대하여 1년 동안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SK 엔카
엔카는 2014년에 설립 되어 KB차차차 보다 2년 앞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16만대 이상의 차량이 등록 되어 있는데요. 만일 홈서비스 신청을 하면 7일간 시승을 해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고,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이전에 보배드림과 경쟁사였으나 현재는 중고차 KB차차차 사이트와 함께 1위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3. 케이카 (K-Car)
케이카에는 3-4만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2017년에 만들어졌는데, 중고차 kb차차차와 SK엔카의 경우 중고차 사이트들이 딜러를 하고 소비자를 중개하는 플랫폼이였다고 한다면, 케이카는 판매자로부터 중고차를 직접 사들여 다시 판매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즉 케이카 영업사원은 일반딜러가 아닌 케이카의 직원입니다. 그리고 홈서비스 신청을 하면 3일동안 시승이 가능합니다.
4. 보배드림
보배드림에는 2-3만대 차량이 등록 되어 있어요.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보배드림 사이트 내부에 중고장터가 있어서 이를 통해 직거래 등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내차 거래할 때 꿀팁들
법령이 변경될 때 자동차 가격이 바뀌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예를들면 속도 제한장치가 붙은 자동차와 그렇지 않은 자동차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11인승 이상 승합차에 의무적으로 110km/h 속도제한장치를 장착하는 법령이 2013년에 통과가 되었는데요. 이 시기보다 더 이후에 나온 차량의 경우는 이전에 나온 자동차보다 가격이 저렴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세금제도가 변화하게 되면서 9인승 승합차의 경우는 11인승 이상보다 세금이 더 많이 부과가 되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중고차가 신차보다 비쌀 때!
중고차 KB차차차, 엔카 등에서 시세 조회를 해보면 가끔 중고차가 신차가보다 더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단종된 차량 혹은 대중적인 인기 차량 등에 프리미엄이 붙는 차량이 그런데요. 신차 출시 후에 수요가 몰려 신차를 받기 까지 몇달 정도의 오랜기간동안 대기 시간이 걸릴 수도 있는데 당장 구입할 수 있는 신차급 중고차 등이 실제로 신차 가격 보다 더 높은 가격에 거래가 될 수 있습니다. 실예로 1세대 기아 K5가 있고 현대 팰리세이드 차량이 여기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계절에 따른 가격 차이
계절에 따라 중고차 시장도 가격이 변합니다. 중고차 시세표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연도가 바뀌면 차량의 연식도 바뀝니다. 전년도 12월에 비해 금년도 1월에는 같은 차량인데요 불구하고 연식이 오래되었다고 사람들이 인식하게 되어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봄과 가을에는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이므로 가격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한여름, 한겨울은 비수기이기 때문에 가격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내차를 중고차로 팔려고 한다면 연도가 바뀌는 12월 전에 파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고, 반대로 중고차를 사려고 한다면 연도가 바뀐 다음 1, 2월에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KB차차차 시세표, 시세 조회 방법과 내차 사고 팔때 주의점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